메타플랫폼(M.P)이란?

1. Prologue : Meta Platform

플랫폼을 위한 플랫폼!

‘메타플랫폼’이란 기술 분야의 전문 용어로 플랫폼 위에 플랫폼이며, IT 산업 분야의 프로젝트 개발 방식 중 하나다.   플랫폼이란 단어는 자주 들을 수 있다. 이는 전산학과 경제학 등에서 많이 회자되고 있는 개념이며, 핵심가치들이 모이는 정거장을 가르킨다. 예를 들어 경제적 개념에서의  플랫폼 기업이란 나이키나 델 같은 회사를 플랫폼 기업이라 칭한다.

나이키가 중국과 인도에서 생산하고 본사는 일본에 있다. 마케팅은 미국에서 한다. 페이스북 트위터 도 그런 기업이다.

메타란 ‘함께’라는 의미로 해석되며, 서로 다른 업종 이기종, 업계끼리 묶일 수 있는 전략, 서로 다른 업종이 써클 안에 협력해서 가치 사슬(Value Chain)로 묶어진 그런 기업구조를 메타플랫폼 기반 기업 또는 단체라 칭한다.

기존 플랫폼 기업과 가장 근본적인 차이점은, 소유가 아니라, 참여의 개념이 기본이 된다는 점이다.

2000년대 초 엔지니어들이 기술 개발시, 프로젝트 참여자들간의 오픈소스에 기반한 ‘메타플랫폼’ 방식의 개발이론을 통해 프로젝트 성공률을 극대화 했듯, 창업과 경영 분야에도 그대로 적용해 본다면 경이로운 성공률을 높일 수 있다는 이해하에 창업경영포럼(창경포럼)에서는 이러한 이념을 우리 기업과 전문가들에게 적용한 것이 그 최초가 되어 전문분야(전문가) 영역에서 법조계를 시작으로 그 눈부신 성공신화와 함께 이루어진 업적을 이제 각 산업 분야에 걸쳐 확산시켜 나가고 있다.

2012년 12월 시행된 협동조합기본법에 따라 이제 바야흐로 협동조합 르네상스 시대가 도래했다 해도 과언이 아닐만큼 협업의 시대를 맞이하여, 이러한 엔지니어들의 산물인 ‘메타플랫폼’ 개발이론을 조합과 조합원에 이식하게 된다면, 원활한 상호 소통을 통해 개발기간을 대폭 줄이며 상호 협업을 증진하던 그 내용을 그대로 우리 경제계와 협동조합에 적용하게 된다면 그 성공의 역사는 더욱 확고히 이루어 질 것이라 확신한다.

 

 

2. Domain

 

3. Meta-Platform 비즈니스의 의미  

지금까지의 불확실한 거래에서 벗어나, 신뢰성을 기반한 거래모델 확보.

– 일방적으로 정보를 제공받는데 그치지 않고 User들이 ‘참여’와 ‘개방’을 통해 ‘블로그, 검색 등에 참여해서 스스로 정보 및 네트

워크를 창조하고 공유하는 것을 말하며, 이 중심에 인증(Certification)이 있다.

 

 

4. Meta-Platform 3단계 성공전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