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 · 제조

일반제조 및 유통업 조합 결성!

대한카인테리어협동조합 공식 출범,

지난 9일 오후6시부터 8시까지 대전광역시시 유성구 테크노1로 20 (관평동) 5동 3층에서 자동차용품제조 및 유통 부분의 생산자 중심 영리 협동조합인 ‘대한카인테리어협동조합’을 창립

창업경영포럼(이하 ‘창경포럼’, 이사장 이승목)은  지난 9일 오후6시부터 8시까지 대전광역시 유성구 테크노1로 20 (관평동) 5동 3층에서 자동차용품제조 및 유통 부분의 생산자 중심 영리 협동조합인 ‘대한카인테리어협동조합’을 창립하고 초대 이사장에 김형준씨를 선출했다.”고 발표했다.

이날 총회는 지난 5월 16일 발기인대회 이후, 설립동의서를 제출한 동의자 전원이 참석했고 오후 7시경 창립총회가 시작되어 공고문에 포함된 6개 항목의 의안을 심의하고 의결한 뒤 오후9시경 종료됐다.  

 

이날 사회는 홍경표 창경포럼 사무총장이 진행했다. 그는 “창경포럼은 협동조합기본법 시행 이전부터 협동조합 운영의 표본이 되는 시스템을 개발하고 수정 보완해 왔는데, 이번 행사의 경우 ‘자동차용품제조 및 유통’ 부분으로는 첫  적용 모델이 되어 기쁘고, 이를 통해 변칙 운영이 원천적으로 불가능한 신뢰성과 진정성을 장착한 조합 탄생이 기대된다. ” 고 전했다.

< 사진 : 창립총회에서 의안 승인 투표 진행 중 >

이 조합의 정관, 규정, 회의록, 모임 기록 및 회계상황표를 보면, 일반 정관이나 규정 등과 달리 모두 플랫폼화 된 전산솔루션에 의해 공지되고 있어 원천적인 위 변조를 막을 수 있고, 웹플랫폼 방식으로 공개되기에 누구라도 어느 플랫폼(포털사이트, 소셜웹 등)에서라도 24시간 조회가 가능하며, 조합의 정관이나 규정의 각 항목이나 의미를 잘 이해하지 못하는 고령자 층을 대비, 하이퍼링크가 적용되어 있다는 점도 특이하다.

< 사진 : 행사 진행중인 조합원들>

 

이 조합 탄생의 산파 역활을 수행해 온 초대 발기인대표를 역임한 김형준 초대 신임 이사장은 ” 매주 또는 격주 주기로 전체 조합원을 대상으로 커뮤니티 모임을 통해 조합원간 교류 채널을 소통 중심으로 전개해 나갈 예정이다.”고 소개한 뒤,

 

“우리 조합은 공지, 회계 등 조합 운영의 거의 모든 부분이 전산적으로 관리되고 소셜미디어네트워크 솔루션으로 협업화되어 운영될 것이며, 총회 행사 규모를 주기적으로 가지는 대표적인 생산자 중심 영리 조합으로 발전할 계획이다.”  

< 사진 : 초대 이사장으로 선출된 김형준 이사장의 총회 진행 모습 >

 

:”특히 이번 행사는 대전광역시를 중심으로 충남지역의 ‘창경포럼’ (설립동의서를 제출한 전체 설립동의자는 창경포럼의 일반 개인회원 이상)의 회원을 주축으로 진행되었고, 이 조합의 정관 제2장 제9조 1항 “조합원의 자격 및 유형에 창경포럼의 준회원 이상의 자”로 명시되어 있어,  타 지역 회원들에게도 시사하는 바가 클것으로 보인다. “고 포부를 덧붙였다.

< 사진 : 의안 예산 심의 및 승인 진행 중 >

이날 임원진에는 협동조합 ▽ 감사 곽상덕  ▽이사 조충기  ▽ 이사 고영광 ▽
이사 이정원 씨가 조합이 정한 선거규정에 따라 선출됐다.

이어 2014년 사업계획과 수지예산안을 승인한 뒤 개별 소통하는 시간도 가졌다.

 

‘자동차용품 제조 및 유통’ 부문의 생산자 중심 영리 협동조합의 관심이 뜨거운 시점에 이 조합이 ‘대전광역시’를  대표하는 자동차용품제조 및 유통 생산자 중심 영리 협동조합이 될 수 있을지는  ‘정관’과 ‘규약’등을 명확히 지켜나가면서 커뮤니티 중심 모임’ 등을 통한 오프라인 소통과 ‘SNS’ 도구를 활용한 온라인 소통을 얼마나 원활히 진행되는가에 그 ‘해답’이 있을 지도 모를 일이며, 이 조합의 향후 진행에 지역 주민들의 관심이 커지고 있다.

 

이 조합은 9일 창립총회 성회 결과를 토대로 오는 9월경 관할 지방자치단체인 대전광역시에 필증 교부 신청 접수할 예정이다.

이 조합에 가입을 희망하는 기존 자동차 용품 관련 제조업체나 유통업체 또는 신규 창업 희망자는 창경포럼 사무국(국번없이 1688-9759)이나 이 조합 사무소로 연락하면 자세한 안내를 받을 수 있다.

http://presscoop.com/news/view.asp?idx=275&msection=10&ssection=77&page=1